자 원

공동체

가치를 만드는 마을길 길동무가 되어주세요.

대나무 숲


공동체명의 의미

저희 마을 공동체는 글을 쓰는 문인들로 형성된 단체로서 은퇴자나 어르신의 자필 자서전 쓰기를 돕고자 하는 취지로 만들어졌습니다.
옛날이야기 중 “임금님의 귀는 당나귀”라는 이야기 속의 이발사처럼 속에 담고 있는 이야기를 대나무 숲에다 풀어내듯 자필 자서전에 자신의 이야기를 마음껏 펼쳐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공동체 소개

“우리 모두의 삶은 이야기가 됩니다, 대나무숲”
대나무숲은 한밭대 평생 교육원의 문학창작 과정 수강생들로 시나 수필을 쓰시는 분들로 구성된 공동체에요. 현재 대나무숲을 이루는 구성원은 ‘상상의 힘 ’동인으로 활동하면서 주민사업체에 참여하여 자신들의 재능을 활용하여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참여하신 분들이랍니다.
은퇴자 및 어르신들에게 자필 자서전 쓰기의 기회를 부여하여 자신의 일생을 돌아보고 정리하면서 마음속에 간직한 추억을 꺼내 보기도 하고, 상처 나 응어리를 치유하는 계기를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대부분은 처음 시작을 두려워하거나 어려워 망설이는 모습을 많이 보이셨지만 저희들의 안내와 진행 과정을 따르면서 마침내 삶의 이야기들을 한 권의 책으로 완성을 하였을 때, 자존감의 회복과 만족도는 이전의 망설임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값진 것이었습니다. 작년의 경우 코로나로 제대로 된 모임을 가질 수 없어 아쉬웠지만 자필 자서전 쓰기 활동은 자신의 인생을 정리하여 아름다운 마무리를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누구에게나 꼭 필요한 시간이라고 생각됩니다. 앞으로도 대나무숲은 많은 분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스스로 다시 되새겨봄으로 치유의 시간과 정리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함께할 계획입니다.

공동체 정보

대표자/담당자
김 현주
이메일
hl3evs@naver.com
주소
대전 유성구 봉명동 538-8 동아벤처타워 1417호

오시는 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