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배움Ⅰ
마을공동체
역량강화 1차 워크숍
이미지
지난 7월 7일(수)~9일(금)까지 3일간 올해 유성매직 마을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공동체를 대상으로 역량강화 1차 워크숍이 있었습니다. 유성구 지역공동체지원센터 4층 배움공간 ‘즐거운’에서 성장단계별로 참여자를 구분해 총 6회에 걸쳐 진행되었습니다. 워크숍에선 어떤 이야기들이 오갔을까요? 아래 자세히 소개합니다~
참여 공동체
구분 참여 공동체명 불참 참여율(%)
씨앗 28 힐링아트모임, 그루터기공동체, 짝짜꿍짝짜꿍, 우리동네문화기획단 바스락, 늘봄, 마을가든, 해냄배움터, 진로톡톡, 책에게미안해하지말자, 어깨동무기획단, 수애미녀, 청소년공동체 하기나름, 문학마을작은도서관, 아트영, 행복나루, 온마을이환경지킴이, 궁동발전회, 도안2블럭베르디움 마을공동체, 피스어스, 마방소, 북부바인, 송림공간, 유토피아, 지족이만들기, 청청현, 토열모, 환희, 흙내음 10 74
줄기 15 도안천년나무11단지 공동육아모임, 도담도담, 5G희망마을, 죽동별, 죽동대원칸타빌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도안꿈살림봉사회, 솔바람쿱이야기, 어울림, 유성구미용봉사회, 정리수납아름봉사단, 전민동배움공동체다빛, 마을공동체다리, 꽃마, 안녕마을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송림마을3저탄소지킴이 4 79
연합 1 진잠창작예술단 - 100
기획 12 마음쉼터심심풀이, 꿈꾸는마당협동조합, 마을커뮤니티 공간 꿈샘, 프레드릭희망의씨앗, 로컬푸드교육센터 품 협동조합, 대전혁신2050, 행복두배봉사단, 우리동네놀이터공작단, 전민동주민자치위원회, 유성구마을공동체네트워크, 유성레코드, 대덕밸리라디오 2 86
합계 56 16 78

모둠별 이야기
이미지
이미지
- 다른 공동체를 만나니 시각이 확장되는 것 같다. 처음에는 꼭 가야하나 했는데 와서 마음이 많이 열렸다.
- 처음 마음가짐으로 5점 만점에 5점을 주었는데 끝까지 5점으로 가려한다. 그리고 잘 할 수 있을 것 같고 이번 기회를 통해 동지가 생긴 느낌이다.
- 가까운데 답이 있어서 너무 기쁘다.
- 처음 마음가짐으로 5점을 주었는데 다른 공동체를 만나서 좋았고 우리 공동체를 어떻게 이끌어갈지 생각이 들어서 감사하다.
- 저는 처음 여기올 때 끌려오듯 왔었다. 활동도 이미 1년 버티자라는 마음으로 왔었다. 우리가 했던 대로 잘 해오면 잘 될 것 같다. (리더 분들이 잘 해오고 있기 때문이다)
- 처음으로 마을공동체라는 경험을 하게 되어 잘 몰랐는데 막연한 느낌이 이제는 구체적으로 된 것이 큰 수확이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 저도 대표라 해서 가라고 해서 왔는데 마을공동체 이야기를 들으면서 현재 상황을 시로 표현해보겠다. ‘모두가 치유된다는 이곳’
- ‘우리가 잘났지’라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만나보니 잘난 분들이 많다. 이런 분들이 많으면 마을이 잘 될 것이라 본다.
- 이 워크숍을 통해 서로서로 알아가고 기분 좋게 돌아 갈 듯하다.
- 역량이 강화되어 간다.
- 처음 어쩔 수 없이 왔는데 에너지 받고 갑니다.
이미지
이미지
- 이런 것이 있다는 것을 배우고 갑니다.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 다양한 마을공동체가 있다는 것을 알아서 신기했습니다.
- 생각없이 왔었는데 강사선생님이 활기차게 해주셔서 감사하고 젊으신 분들의 활기같은 것을 느꼈습니다. 우리는 별 볼일 없는 나이가 되었는데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하는 것이지 욕심을 가져서는 안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 워크숍 같은 것 처음 와봤는데 오신 분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들으니 좋았습니다.
- 처음에는 무얼 하려는지 감이 안와서 ‘뭐지?’ 했었는데 여러 사람들을 만나보니 좋은 분들이 많아서 좋았습니다.
- 처음에는 워크숍이 어떻게 진행이 될지 몰랐는데 쓰지 않던 머리를 너무 쓰게 해서 좋았습니다.
- 아무 생각 없이 왔다가 아무 생각 있이 가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이미지
이미지
- 10점 만점에 10점
-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들어서 좋았다.
- 우리 동네 진잠에 다 있습니다. 99점입니다 잘 배웠습니다.
-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 다른 모임들 이야기 들어 좋았고 공유해서 좋았고 나도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겠다.
- 길었다. (코로나 시국인지라)
- 공동체사업을 처음하여 직접 들어보니 더 적극적으로 참여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되었다.
- 작년보다 좀 더 다양해지고 구체화되었다고 느꼈다.
- 다른 사람들도 이런 생각을.
- 또 만나요 다시 만나면 놀랄걸요 달라진 모습에
- 마을마다 살아있다는 느낌이 든다. 다른 모임을 테이블마다 이야기하여 더 듣고 싶었던 점을 못 들어 아쉬움, 좀 길었다.
- 다른 모임을 테이블마다 이야기하여 더 듣고 싶었던 점을 못 들어 아쉬움. 참 좋은 분을 테이블에서 만난 듯하다.
- 시작은 작지만 마지막은 큰, 와서 들어보니 참 좋았다.
- 지역에 대해서 젊은 분들이 관심을 갖는데 놀라웠다. 명강사처럼 여기 수강생들도 10년 후 유명한 강사가 태어날 것 같다.
- 마을은 살아있다라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고 모여서 그런 것을 느껴 좋았다.
- 마음열기 처음에 3점이었지만 강의를 들으니 5점이 되었다.
이미지
이미지
- 제가 생각지 못했던 것, 나 혼자 테두리 안에 있던 것을 털어버리는 자리였다. 함께 공유자리가 좋았다.
- 네트워크 만들기 한 것이 너무 좋았고 사업초기에도 작년 공모 끝나고도 이런 워크숍이 필요하다고 구청에 이야기한 적이 있었는데 우리 간 네트워크가 있으면 좋을 듯하다.
- 인식을 넓힌 느낌이다. 지성이 반짝 자극을 받은 것 같아 좋았다.
- 만나서 반가웠고 이런 모임을 통해서 사업을 더 열심히 구상하고 잘 해보려하고 자신감이 생겼다.
- 다양한 공동체가 있구나라는 생각을 했고 오래된 공동체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엿보는 자리가 재미있었다.
- 공동체 활동이 즐거운 일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 오늘 활동 재밌었고 다른 팀도 궁금해졌다. 정리해서 이런 것들을 공유해주면 좋을 것 같다.
이미지
이미지
- 워크숍이라 해서 긴장하고 왔는데 재밌게 서로 말 나누다 가서 좋다.
- 저도 오늘 강연 듣는, 수업 듣는 느낌일 줄 알았는데 다른 분들 활동과 고민이야기 듣는 자리라 좋았다.
- 청년팀이다.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이 가치 있는 일들이구나하여 좋았다.
- 다른 팀들 다른 공동체 이야기 들으니 저런 부분 우리도 해봐야지라고 생각이 들고 연결되어 좋았다.
- 4년 동안 혼자 했었고 힘들었었는데 오늘 이야기를 들어보니 나도 이런 걸 해볼 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 서로 만나 좋았고 연락처 공유하고 갔으면 한다.
- 오늘 워크숍 통해 새로운 것을 배우고 좋았다.
이미지
이미지
- 원래 수업만 듣는 줄 알았는데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어서 재밌고 앞으로 기대가 된다.
- 어리둥절하게 참석을 하고 어떤 워크숍인지 모르고 기대도 하고 왔는데 많은 것 배우고 돌아가서 많은 이야기 할 수 있을 듯하다.
- 마을공동체 교육이라고 해서 딱딱한 수업을 생각하고 왔는데 공동체의 시작이 ‘나’라는 것 메시지가 다가왔다. 여러 선생님들과 이야기해서 좋았다.
- 요즘 다양한 워크숍을 다니고 있는데 느낀 점 중에 하나는 내가 요즘 공동체 영역으로 활동을 하고 있구나라고 생각하고 있고 오늘 활동가분들 만나서 좋았다.
- 공동체 활동이 보람도 있지만 어려움도 많다. 어려움을 이겨내고 가치 부여하는 여러분들과 만나게 되어 친근감이 느껴져서 이 시간 재미있게 지냈다.
- 공동체라고 해서 와서 보니 제일 내가 연배가 많은데 제 자신에 대해서 반성을 하게 되었다. 이제 생각해보니 생각을 잘못했던 것 같다. 그런 의미가 아니라 혼자서 잘한다고만 생각했는데 따져보니 그렇지 않은 것 같아 오늘 되돌아 의미가 있었다.
- 쓰라고 해서 괴로웠다. 다른 분들 만나서 즐거운 데 그런 부분만 개선되었으면 좋겠다.
- 쓰는 게 괴롭다. 쓰는 것 안했으면 좋겠고, 나의 역량을 되돌아보고 고칠 점을 찾는 계기가 되었다.
- 나의 장점과 단점을 찾아보면서 내가 괜찮은 사람인 줄 알았는데.
- 솔직히 이런 워크숍이 있는 줄 몰랐고 얼떨결에 따라왔는데 몰랐던 세상의 교훈을 얻은 느낌이다.
- 오늘 너무 재미있었고 또 불러주면 오겠다.
- 졸려서 밤샘작업 때문에 힘들었는데 다음 교육부터는 수준별 단계별로 구성되었으면 좋겠다. 단계별 워크숍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
- 내 자신을 돌아보는 좋은 시간이었고 더 길게 워크숍을 하는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테이블에서만 이야기를 들었는데 다른 공동체들을 더 많이 만났으면 좋겠다.
- ‘기획이나 연합’은 지속적으로 오래한 분들도 있는데 지속적으로 하다보면 갈등이 생기게 되고 개인의 욕구들이 챙겨지지 않은 지점들로 인해 오늘 이런 프로그램으로 들여다보는 시간이 만들어 진 것 같고 이런 시간이 좋았다. 대전의 단체별로 깊이 있게 되돌아보도록 하는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