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 소식
유성마을 공동체테라피 및
유성매직로드투어

2022년 진행된 유성구 마을공동체의 역량강화 활동을 돌아보며,
11월이후 진행된 “유성마을 공동체테라피”와 “유성매직로드투어”를 집중 조명해 봅니다.
1) 유성마을 공동체 테라피
공동체활동을 하는 주민, 활동가들은 물론 공동체와 마을에 관심을 갖고 있는 일반 주민들까지 함께 할 수 있었던 유성마을 공동체테라피는 공동체의 수요를 확인하고 맞춰서 진행된 찾아가는 마을 캐어 3종 및 마을활동가 캐어 2종의 비법 테라피가 진행되었습니다.
‘찾아가는 마을 캐어’는 먼저, 기초역량인 소통과 관계에 대한 주제로 인간관계와 소통에 대한 원리와 참여 공동체 회원들의 사례 접목 해결 중심으로 마을에서 소통해보살 강좌가 ㈜어세스타 김태진 부대표와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다음으로는 공동체 활동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왁자지껄 실전 레크레이션 강좌가 오산대 신용주 교수와 함께 진행되면서 행사진행, 풍선활용법, 게임운영 등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주민모임운영에 있어 의사소통과 결정에 대해 전국 수많은 지점을 갖고 있는 똑똑도서관 김승수 관장님을 모시고, 공동주택에서의 주민모임운영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사례와 방법 등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마을활동가 캐어’는 유성구 마을지원활동가는 물론 다년차 마을활동가, 관심있는 주민까지 참여하면서 마을활동에 있어 그들에게 필요한 마음돌봄과 갈등관리에 대해 치유공간 마음의숲 박봉희 센터장과 (사)갈등해결과대화 전상희 대표의 진행으로 공동체활동을 주도적으로 하고 있는 마을활동가들이 겪는 심적인 고통을 해결하고 보담을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 공동체 내부 및 공동체 간의 갈등에 있어 이를 해결하는 방법론과 사례에 대해 배우는 과정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2) 유성매직로드투어
2022년도 유성에는 184개의 마을공동체는 물론 주민자치, 사회적경제, 공유공간의 영역에서 74개까지 유성매직 마을공동체 활동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공동체들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 지속적이고 왕성한 활동을 해오는 7개 커뮤니티공간과 10개 공동체들이 올해 발간된 유성매직로드 책자에 소개가 되었습니다.
이런 소중한 내용을 유성구 주민 여러분들과 함께 멀리 타 시도가 아니어도 유성구 내에서 최고의 공동체를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유성매직로드투어’를 지난 12월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6개 공동체 공간에서 진행하였습니다.
학하동 ‘학마을주토피아’에서 준비한 기후위기 공감과 친환경 EM세제 체험,
구즉동 ‘구즉마을공동체연합’에서 준비한 폐유리병과 친환경라탄 업싸이클링 공예 체험,
진잠동 ‘참새방앗간’에서 준비한 진잠 전통막걸리 만들기 체험,
신성동 ‘상상나래사회적협동조합’에서 준비한 아이와 함께하는 진져브레드만들기 체험,
노은동 ‘옹달샘작은도서관’에서 준비한 여행작가와의 토크콘서트 및 여행책 만들기,
신성동 ‘우리마을대학’에서 준비한 와인문화와 와인소물리에 체험이
각 공동체의 활동영역과 특색에 맞춰 한파와 폭설 속에서 진행되었음에도 약 80명의 주민들이 함께 하면서 유성매직로드 공동체활동을 투어처럼 즐겼습니다.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3) 유성매직 선정공동체 회계 및 실무교육
1차로 선정된 51개 공동체를 대상으로 4월4일~4월9일 8회에 걸쳐 88명, 재공고로 선정된 11개 공동체를 대상으로 5월3일~5월30일 4회에 걸쳐 27명이 참석하여 진행되면서 유성매직 공동체들이 원칙과 기준 속에서 활발히 활동하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게다가 올해는 공모사업 회계 및 실무적인 운영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시는 공동체들의 요구에 따라 진행된 맞춤형 회계교육이 8월22일에 진행되어 11명의 실무진들의 어려움과 궁금점을 해결해 나가기도 하였습니다.
4) 유성매직 역량강화 워크숍
유성 공동체 스타들의 함께 하는 자리였던 유성매직 역량강화 워크숍은 7월12일 오후 호텔ICC 컨벤션홀에서 62개 공동체 120여명이 참석하여 ‘유성 공동체. 별을 쏘다’라는 테마로 구청장님과 구의회 의장님 및 구의원님들의 유성매직 공동체에 대한 격려와 지지를 확인하였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3년여만에 유성매직 활동을 하는 공동체가 모두 모인 기회이기에 ‘마을공동체와 마을활동관련 특강’, ‘마을공동체의 핵심가치 및 생활지역별 마을과제 발굴 공론장’이 심도깊게 이뤄졌으며, 행사 전후 및 휴식시간을 활용한 공동체간의 네트워크 자리를 가졌습니다.
이미지
이미지
5) 커뮤니티 캠프
유성구이기에, 유성 공동체이기에 할 수 있었는 특별한 커뮤니티 활동으로 진행된 ‘2022 커뮤니티 캠프’는 유성공동체, 별이 빛나다라는 테마로 10월6일 유성구의 핫플레이스 하기숲 캠핑장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캠핑 컨셉으로 진행된 행사에서는 축하공연과 레크리에이션처럼 말랑말랑 즐거운 시간은 물론, ‘공동체와 커뮤니티공간의 미래’라는 주제로 사례발표 및 미니공론장이 이뤄지면서 공동체활동에 있어 커뮤니티공간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해가 지면서부터는 권역별 참여공동체간의 캠핑시간으로 심도깊은 대화와 소통이 이뤄지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6) 유성 공동체 한마당 ‘별의별 페스티벌’
마을에서 함께 하고 있는 주민자치(위원)회와 마을공동체가 함께 하는 축제의 한마당 유성 공동체 한마당 ‘별의별 페스티벌’이 26개의 마을공동체가 참여한 가운데 10월15일 유림공원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공동체 활동의 전시 및 홍보는 기본, 주민들의 참여와 체험으로 공동체를 느끼며 함께 할 수 있는 다채로운 내용의 부스가 우리 유성에 수많은 마을 공동체가 살아 있음을 느끼게 해주었고, 이런 행사를 참여함에 따라 해당 공동체들이 주민과의 관계력을 향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이미지
이미지
공동체들은 성장합니다. 공동체들은 변화합니다. 공동체들은 함께 합니다.
그리고, 또 오늘 이시간에도 공동체는 태어납니다.
유성구 지역공동체지원센터에서는 유성 공동체스타의 탄생, 성장, 변화, 관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올해 한해 함께 해주신 유성 공동체스타 여러분 감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