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매직, 회계교육을 시작하다
회계교육~ 어렵지 않아요~!

유성구 지역공동체지원센터에서는 2022년 유성매직 공모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중순, 51개 공동체가 선정되었죠! 공동체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많은 공동체가 어려움을 느끼는 회계처리에 대해서 보다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 회계교육을 진행하였는데요!
유성매직 공모사업 회계교육은 2022년 4월 4일(월)부터 4월 9일(토)까지 일주일동안 진행했습니다. 유성구 지역공동체지원센터, 장대오장, 이음, 꿈샘, 유성푸드통합지원센터 5곳에서 총 8번 진행하였으며 공모사업 선정공동체 51개 대표자 및 회계담당자 총 88명이 교육을 이수하였습니다.
이미지

4월 4일 장대오장

이미지

4월 5일 이음

이미지

4월 7일 꿈샘

이미지

4월 7일 유성구 지역공동체지원센터

회계교육의 내용으로는 공모사업 보조금 집행 및 운영관련 교육을 통해 공모사업의 의미와 실제 집행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집행기준에 대해서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작년과 달리 주요 변경된 사항을 중심으로 헷갈릴 수 있는 지출항목에 대해 꼼꼼하게 살펴보고 사업운영 시 절대 불가한 내용, 증빙서류, 영수증 처리 등 쉽게 실수할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 올해 회계교육을 실습시간을 통해 직접 지출결의서, 공문(내부결재) 작성을 해보며 몰랐던 부분에 대해서 질문하고, 배웠던 것을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미지

4월 8일 유성푸드통합지원센터

이미지

4월 9일 유성구 지역공동체지원센터

교육이 끝난 이후에도 폭풍 질문이 끊이질 않아 공동체의 식지 않는 열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회계교육을 시작으로 이제 본격적인 공동체들의 활동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회계교육도 열심히 받았으니 “이제, 회계~어렵지 않아요!”
◆ 유성매직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추가 공고
지난 3월 선정되지 못한 사업유형에 대한 추가 공고가 시작되었습니다. 여러분의 ‘마을 공동체’에 대한 관심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미지
● 신청·접수
2022년 4월 18일(월)부터 5월 12일(목)까지 4주간 유성구 지역공동체지원센터에서 마을공동체 추가 공모사업 접수가 진행됩니다. 일반공모사업은 씨앗 5단체, 줄기1단계 2단체, 기획공모사업 리빙랩 1단체, 골목경제 1단체, 탄소중립 1단체로 총 5개 분야에서 총 10단체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많은 신청 바랍니다!
☞ 유성매직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 심사·선정
향후 일정으로 심사 및 선정은 5월 16일(월)부터 5월 20일(금)까지 진행됩니다. 씨앗은 서면심사로, 줄기1단계는 서면 및 대면심사로, 기획공모는 서면, 대면 및 제안자 심사로 이루어집니다. 심사 결과 발표는 5월 20일(금) 이후에 유성구 지역공동체지원센터 홈페이지 게시 및 개별 통보될 예정입니다.
● 협약·회계교육
추가 선정된 공동체를 대상으로 컨설팅 및 협약체결이 6월 중 진행됩니다. 사업 진행에 앞서 회계교육도 진행될 예정입니다. 추후 자세한 일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공동체들에게 개별 안내드릴 계획입니다. 추가 공모사업 진행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센터(042-861-3502, 3507)로 문의해 주세요^^
※ 안내한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