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매직
생생정보통

공동체들의 생!생!한 활동 이야기를 전하는 유성매직 생생정보통의 마을지원팀입니다! 지난 5월에 이어 6월에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공동체들의 이야기를 담고자 현장에 직접 방문했는데요! 과연 어떤 이야기들이 있을지 지금 바로 현장으로 떠나보실까요? GO~GO~!
이미지
1. 새마을지도자대전광역시유성구협의회(기획공모-골목경제)
- 6월 14일 화요일, 장고개어린이공원에 새마을지도자대전광역시유성구협의회가 떴다! 비가 내리는 궂은 날씨에도 골목경제 활성화를 위해 웃음꽃을 피우며 버스킹과 너도나도 장터운영 준비가 한창이었습니다.
- 옷, 신발, 인형, 가전제품 등 집에서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가져와 판매하거나 교환하는 방식으로 장터운영을 통해 장대마을 문화의 거리 조성에 한 발짝 다가갔습니다!
- "찐!찐!찐!찐! 찐이야~" 온천 1동, 온천2동, 상대동새마을부녀회에서
신나는 노래에 맞춰 함께 어울려 춤을 추고 즐기는 버스킹 공연까지! 골목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새마을지도자대전광역시유성구협의회의 앞으로의 활동, 여러분들도 기대되시죠~?
이미지
2. 마을을 그리다(기획공모-리빙랩)
- 우리 마을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해 리빙랩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마을을 그리다 공동체 이야기를 들어보실래요? '6월 16일 목요일, 구즉동행정복지센터에서 마을문제 디자인 씽킹'과 '리빙랩 우수사례-진잠동 마음쉼터 심심풀이'의 특강이 이루어졌습니다.
- 단순한 '마을벽화그리기'가 아닌 니즈(needs)를 기반으로 사람중심적 사고, 문제중심적 사고, 해법중심적 사고, 기술중심적 사고를 통해 창의적인 문제 해결을 찾는 '디자인띵킹(Design Thinking)'에 대해 이야기를 듣고 구즉동에 적용 가능한 부분이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 어둡고, 위험했던 진잠동 굴다리를 민관이 직접 참여하고, 지역의 인적·물적자원을 통해 마을의 문제를 해결하는 사례를 통해 주민의식 전환을 알리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올해 구즉초등학교의 모습이 어떻게 바뀌고, 마을의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요~?
이미지
3. 도담도담(줄기2단계)
- 비슷한 또래의 아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들이 뭉쳤다! 치유공간 마음의 숲 강사와 아빠, 엄마가 번갈아 가면서 집단상담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지속적인 부모 모임의 연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 지난번은 아빠들이 집단상담시간을 가졌고, 6월 18일 토요일 신선동 열두달이라는 공유공간 카페에서 엄마들의 집단상담시간을 가졌습니다. 공원 한편에서는 아빠들, 아이들의 물총놀이가 한창이었습니다.
- 부모와 아이들 모두 힐링타임~이었던 것 같은데요! 앞으로는 '환경실천'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베란다 텃밭 가꾸기, 채식요리, 아나바다 장터 등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는데요. 저희 센터에서도 앞으로의 활동 쭉~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4. 마을커뮤니티공간 이음 주민운영위원회(기획공모-공유공간)
- 시끌벅적 동네 주민이 많이 모였네요? 여긴 어디일까요? 바로 금성근린공원 내 '이음' 주변입니다. 6월 18일 토요일 벼룩시장과 환경정화(공원청소)가 이루어졌습니다. 벼룩시장 준비를 위해 참여자 유의사항도 작성하고 행사장 가는 길 표지판도 붙이고 안내 홍보지도 곳곳에 붙이는 작업이 한창이었습니다.
- 벼룩시장을 하면서 깔고 앉을 돗자리, 장난감, 인형, 옷, 책 등 다양한 물건들을 한 보따리 가지고 오셨어요. 큰 나무 아래 그늘 밑에서 가족, 이웃 주민과 함께 벼룩시장을 준비하고 진행했습니다. 이후 환경정화활동을 통해 마을의 소중함을 깨닫고 주민과 소통했는데요! 모두에게 소중한 추억으로 기억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유성의 마을커뮤니티 공유공간 '이음'에서 지역주민과 함께 소중한 추억 쌓기! 다음에도 이런 기회가 있다면 여러분 함께 참여해 주실거죠?
이미지
5. 꿈샘주민운영위원회(기획공모-공유공간)
- '꿈샘사랑축제'에 오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6월 18일 토요일 꿈샘 앞 내수변공원에서 꿈샘주민운영위원회가 분주하게 움직였습니다. 유성의 마을커뮤니티 공간 꿈샘 앞에서 프리마켓, 가족행사 등을 진행했습니다. 날이 좋았던 만큼 함께 참여했던 가족단위의 참여자분들도 굉장히 많았습니다!
- 가족들과 함께 환경과 관련된 O, X퀴즈도 풀고~ 우리나라 국기인 태극기 모양의 바람개비로 바람을 가르며 뛰어다니는 아이들, 떳다떳다 비행기~ 날아라~ 날아라~ 비행기를 만들어 하늘 높이 날리는 천진난만 아이들, 가족과 슬러시도 사 먹고, 떡볶이도 냠냠!
- 가족, 친구, 이웃과 함께 공유공간 꿈샘에서 보내는 시간! 즐거우셨나요? '즐거운 공간 꿈샘에 모인다.'는 테마를 가지고 가족행사를 진행했던 꿈샘주민운영위원회! 그 노력이 빛을 발하는 순간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6월 달은 유독 행사, 축제가 많았습니다. 위에 소개해드린 공동체 이외에도 많은 공동체가 열심히 마을을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다음에는 더 많은 공동체의 이야기를 꾹꾹 눌러 담아 이야기 보따리를 가지고 오도록 하겠습니다! 무더운 여름 날 마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자랑스럽고, 멋진 공동체를 늘 곁에서 응원하며 이상! 유성매직 생생정보통의 마을지원팀이었습니다! 다음 이야기를 기대하며 Bye~ Bye~!
유성 공동체, 별을 쏘다
2022년 7월 12일 화요일, 대전 ICC 2층 컨벤션홀에서 '유성 공동체, 별을 쏘다.'라는 테마로 유성매직 마을공동체 역량강화 워크숍이 진행됩니다. 별 빛처럼 찬란하게 빛나는 유성매직 공동체를 위하여 준비했습니다. 마을활동 역량강화 특강, 주제토의 등 다양하고 재미있는 활동들로 워크숍을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드립니다.
이미지
이미지
*자세한 내용은 추후 공동체별 별도 공지가 있을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