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썩들썩 주민자치회
6월 우리 동네에 무슨 일?

학하동 주민자치회와 당진 송악읍 주민자치회가 자매결연을 맺다
학하동 주민자치회가 2022년 3월에 발대식을 시작으로 6월 23일 목요일에 당진 송악읍 주민자치회에 다녀왔습니다. 당진 송악읍 주민자치회는 ’충남형 주민자치 혁신모델‘ 공모사업에 2년 연속으로 선정되어 최창규 회장님을 비롯한 20여 분의 주민자치회 위원이 다양한 마을 행사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주민총회, 팔아산 정화활동, 오봉제 걷기 등 송악읍 주민자치회의 다양한 활동 등을 소개받고 협약식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송악읍과 학하동은 지역의 상호이해와 친선교류를 바탕으로 사회, 문화, 교육, 관광 등 각 분야의 교류를 지원하고 주민자치 발전에 힘을 모으기로 약속했습니다.
이미지

이운영 송악읍장님, 최창규 송악읍주민자치회장님, 양선동 학하동주민자치회장님, 유미영 학하동장님의
양자 자매결연협약서 서명

이미지

학하동주민자치회와 송악읍주민자치회 단체사진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그 외에 송학읍에 위치한 500년 전통의 중요 무형문화제 제75호인 당진시 송악읍 기지시 줄다리기 박물관과 신리성지 안에 있는 성 손자선 토마스의 생가도 방문하여 재미있는 포즈로 사진을 촬영하였습니다.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온천2동 워크숍으로 하나되다
이미지
이미지
온천2동 주민자치회는 6월 8일 수요일에 충북 충주로 워크숍을 다녀왔습니다. 먼저, 충북 충주 중앙탑 사적공원에 도착해서 문화유산을 관람하고 주변의 경치를 보며 힐링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충주 용산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현재 활동하고 있는 사업을 공유하고 교류하는 뜻깊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미지
이미지
마지막 일정으로 활옥동굴을 둘러보며 더위를 식히고 위원들 간에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며 어색했던 분위기가 화기애애하게 전환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노은3동 6월에 ‘주민참여예산사업’이 주렁주렁 열렸어요
사랑을 나누는 도시락 사업
2022년 6월3일 “사랑을 나누는 도시락“ 사업을 위해 노은3동 주민자치회가 뭉쳤습니다.
노은3동 주민자치회 한마음복지분과에서 반찬만들기를 주관해주셨고 모든 주민자치위원님과 돌봄단들이 합심하여 50여 가구에 반찬을 배달해주셨습니다. 이는 2021년 마을공동체 주민참여예산사업에서 세 번째로 많은 득표를 얻은 사업으로 관내 돌봄 가정 50가정에 계절보양식 등 도시락을 만들어 직접 배달을 분기별로 4회 진행할 예정입니다. 사랑을 나누는 도시락 사업은 지난 3월에 이어 두번째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열무, 얼갈이배추 다듬어 씻기

이미지

열무김치 담그기 시작

이미지

생선조림 반찬 소분하기

이미지

부족한곳없는지 소분하는중

이미지

이만큼 준비했어요

이미지

도시락반찬 배달왔어요^^

벽화로 거듭나는 공중화장실 사업
벽화로 거듭나는 공중화장실 사업은 노은3동 주민자치회 생활안전·감성문화분과와 제안자 김옥 주민자치 부회장님이 주체가 되어 마을주민들의 도움으로 성황리에 진행되었습니다. 벽화의 도안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디자인하였고, 벽화그림 페인트 색칠작업은 지역주민들과 함께 하였습니다.
가족단위로 신청을 받아 48가구의 127명과 현장에서 남녀노소 누구나 함께 참여할 수 있어서 그 성과가 남다르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 사업이 진행되면서 주민들의 반응은 너무도 따뜻했는데요. “공중화장실이 공주화장실이 되었어요”라고 하기도 하고, 지나가던 주민은 “어린이집인 줄 알겠어요”라고 해서 현장에 웃음꽃이 피었습니다. 노은3동 주민자치회 황우일 회장님께서는 ‘아름답고 살기좋은 마을로 노은3동이 전국에 소문나는 날까지 열심히 발로 뛰겠다’며 파이팅하셨습니다.
이미지

시멘트 메꿈작업

이미지

오부퍼티, 크린솔작업 후 도안 작업중

이미지

예쁜게 꽃 그리기

이미지

엄마랑 꽃에 색칠하기

이미지

높은 곳은 주민자치위원님들이 봉사 중

이미지

다정한 남매

이미지

짠 완성

이미지

공원쪽에 예쁜나무가 짠~

이미지

노은3동 주민자원봉사 화이팅

작은 공원 가꾸기 사업
노은3동 주민자치회 환경분과에서는 6월13일~14일 반석동 705번지에 공공 공지정비로 작은 공원 가꾸기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이 사업은 지역주민 임금연 통장님의 제안으로 가장 많은 득표를 얻은 만큼 주민들의 기대가 클 것으로 예상되며 주민들이 자연친화적인 공간을 원하고 있음을 말해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안자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공원을 디자인하고 식재할 꽃과 나무들을 선정하기 위해 두 차례 이상 회의와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꽃들의 생태를 이해하고 식재를 하니 전문적인 모습으로 작은 공원이 만들어졌습니다. 참여하신 위원들은 “식재하는 것보다 관리가 더 중요하다”고 한목소리를 내었으며 “지속적으로 관리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함께하는 노은3동 주민자치의 아름다운 사례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미지

교육중(강사:김은주)

이미지

1일차 다년생꽃 식재중

이미지

식재한 꽃에 물주기

이미지

다같이 꽃밭만드는중

이미지

푯말도 만들었어요

이미지

작은공원 화이팅

반석천에서 즐기는 예술여행
노은3동 주민자치회는 6월 11일 토요일과 18일 토요일 2회에 걸쳐 “반석천에 울리는 희망스위치 ON 2022”라는 주제로 코로나 19에 지친 주민들을 위해 체험과 문화공연을 열어 캠핑과 소풍을 테마로 음악회를 진행하였습니다.
“반석천에 울리는 희망스위치 ON 2022”는 작년에 이어 2년째 진행되어 온 사업으로 많은 주민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작은 축제로 자리 잡을 만큼 주민들의 호평을 받아 성공리에 진행되었습니다. 다양한 즐길거리와 볼거리 제공을 위해 지역 예술인과 동아리들이 직접 참여하여 소규모 문화예술 공연, 매직·버블쇼, 모래놀이 체험, 희망스위치 플리마켓, 마을에서 떠나는 북캠프 등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도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솜사탕과 팝콘을 무료로 드리며 사랑의 모금함에 기부를 받아 유성구 행복 누리재단에 전액 기탁하였다는 훈훈한 소식도 전해졌습니다. 내년엔 더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채워지길 기대해 봅니다~
이미지

애완돌 만들기 체험중

이미지

마을에서 떠나는 북캠프

이미지

악기체험

이미지

캠핑나와 있는 분위기

이미지

가족이 함께 즐기는중

이미지

주체:노은3동 주민자치회

노은3동 주민자치회 ‘통영 중앙동 주민자치회’에 가다
올해 주민자치회로 전환된 노은3동 주민자치회는 6월23일(목) ~ 24일(금) 1박2일의 일정으로 통영과 거제도로 다녀왔습니다.
통영의 중앙동 동장님의 환영사와 주민자치회 회장님의 주민자치 추진사업 및 주민총회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저희 노은3동 주민자치회 위원들은 2022년 주민총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결의를 다졌습니다. 이후 동피랑 벽화마을을 돌며 중앙동만의 특색있는 사업에 대해 자세히 들을 수 있는 좋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거제식물원, 포로수용소 유적공원, 몽돌해수욕장 등 즐거운 시간을 함께하며 위원님들 간의 화합된 모습은 노은3동 주민자치회의 성장의 계기가 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미지

중앙동자치회장님과

이미지

벽화마을설명 중

이미지

벽화마을에서 기념사진

이미지

통영 동피랑벽화마을

이미지

몽돌해수욕장에서 단합

이미지

포로수용소유적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