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지원활동가 소개
마을지원활동가 소개 &
제주 서귀포시 중앙동 통장협의회 방문
유성구의 어벤져스, 마을지원활동가를 소개합니다!
“마을지원활동가 안 뽑으시나요?”
2022년 유성매직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을 시작하면서 가장 많이 받았던 질문이었는데요. 그만큼 활동을 하면서 언제든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마을지원활동가가 필요하셨을텐데요! 유성매직 공모사업의 든든한 지원군이자 버팀목이 되어줄 ‘마을’을 ‘지원’하는 ‘활동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마을지원활동가 선발과정, 활동내용 등 자세히 살펴볼까요?
유성구 마을지원활동가는 2022년 7월 26일(화)부터 8월 31일(수)까지 모집 및 재공고를 통해서 접수를 받았습니다. 주민공모사업 또는 이에 준하는 마을활동 경험 3년 이상인 주민, 유성구 지역공동체지원센터의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활동이 가능한 주민, 한글 및 엑셀을 활용한 업무가 원활하게 가능한 주민이 지원자격이었습니다. 모든 지원자격을 충족한 마을지원활동가가 선발이 되었고, 현재 4명의 마을지원활동가 어벤져스가 남부권역(진잠, 학하), 북부권역(구즉, 관평, 전민), 도안권역(원신흥, 상대), 노은권역(노은1, 노은2, 노은3, 신성)으로 나누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4명의 유성구 마을지원활동가 어벤져스는 누구일까요? 함께 만나보시죠!
이미지
먼저, 남부권역(진잠, 학하)을 담당하고 있는 조선화 마을지원활동가입니다. '조선의 꽃'이라는 표현으로 본인을 소개해주셨는데요. 지역사회 공동체 활동을 통해 마을활동가의 역할이 중요하고, 공동체와 함께 하겠다는 포부를 보여주셨는데요. 유성에도 꽃이 필 수 있도록 함께 마을을 꾸려나가길 기대해보겠습니다.
이미지
다음은 북부권역(구즉, 관평, 전민)을 담당하고 있는 김은선 마을지원활동가입니다. 현재 유성매직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에도 참여하고 있기에 공동체가 겪고 있는 어려움, 고충을 더 잘 이해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앞으로 공동체의 현장의 소리를 듣고 함께 활동가는 활동가로서의 모습을 기대해보겠습니다.
이미지
이어서 도안권역(원신흥, 상대)을 담당하고 있는 박외숙 마을지원활동가입니다. 사람들과의 만남, 소통, 공감하는 것이 매우 즐겁다고 이야기 해주셨는데요. 유성구에 많은 공동체를 만나면서 다양한 생각을 공유하고, 함께하는 뜻깊은 시간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미지
마지막으로 노은권역(노은1, 노은2, 노은3, 신성)을 담당하고 있는 감은영 마을지원활동가입니다. 기존에 하고 있는 공동체 활동을 벗어나 유성구의 여러 공동체를 통해 마을을 알아가고, 사람과 사람을 잇는 마을활동가로 거듭나겠다는 멋있는 다짐을 이야기 해주셨는데요. 이번 활동을 통해 많은 것을 얻어가고, 공동체와 함께하는 것이 무엇인지 현장에서 보여주시길 기대해봅니다.
이렇게 4명의 어벤져스! 유성구의 마을지원활동가를 소개해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주요활동이 무엇인지도 알아봐야겠죠? 주요활동, 첫째!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상담, 컨설팅, 교육, 모니터링입니다. 둘째,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주민모임의 지속적인 활동을 위한 회계 및 정산 지원입니다. 셋째,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마을모임, 행사, 활동 등 지원이며 마지막으로 기타 유성구 지역공동체지원센터의 공동체 활동관련 참여 및 지원 등이 있습니다.
이미지
이미지
공동체에게 지원을 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필요하겠죠? 처음 모임이 있었던 9월 14일(수)에는 서로에 대해 간단한 소개 후 바로 회계교육이 이루어졌습니다. 첫 날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집중해서 회계 교육을 듣는 마을지원활동가의 뜨거운 열정을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이미지
이미지
유성매직 공모사업 공동체에게 도움을 주고자 매주 금요일 오전에 유성구 지역공동체지원센터로 모여 회의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지난 시간이 교육 받았던 내용과 관련해서 질문을 하기도 하고, 서로 의견을 공유하기도 하고, 앞으로 진행해야하는 내용에 대해 이야기 하다보니 회의시간은 짧게만 느껴졌습니다.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9월 23일(금)은 유성구 지역공동체지원센터에서 '유성 탄소중립하다!'라는 주제로 대전콘텐츠코리아랩에서 진행하는 유성공론장에 마을지원활동가도 함께 지원을 나갔답니다. 접수와 안내하는 역할을 하고, 공론장에도 함께 참여하여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셨습니다.
이미지
이미지
유성매직 공동체를 지원하는 것 이외에도 센터에서 진행하는 사업에도 함께하고 있는 마을지원활동가! 마을지원활동가 단계를 밟으며 공동체와 마을에 한층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유성구 지역공동체지원센터도 늘 응원하겠습니다. 앞으로의 활동을 기대하며 유성구 어벤져스 마을지원활동가 파이팅!
혼저옵서예~ 제주 서귀포시 중앙동 주민들의 센터 방문
지난 9월 24일 토요일 오후
저멀리 제주도 서귀포시 중앙동의 통장협의회 주민 여러분들이 행정복지센터 직원분들과 함께 우리 유성구 지역공동체지원센터를 방문해주셨습니다.
이번 방문은 서귀포시 중앙동에서 주민자치와 마을공동체, 도시재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활동을 하고 계시는 주민들이 직접 방문지역과 내용을 찾아보시고 검토하여 우리 유성구를 찾아 주셨다는 점에 의의가 있었습니다. 특히, 주민주도로 구성된 커뮤니티공간을 중심으로 한 각종 공동체 활동을 벤치마킹하신 점에서 공동체 활동을 기반으로 자치분권 선도하며 35만 구민 모두가 주인공인 최고의 주민자치 도시를 만들어가는 유성구의 활동이 전국적으로 알려지고 있다는 점을 느낄 수 있는 뿌듯함과 자신감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일정이 허락하면 서귀포시 중앙동에 직접 방문하여 현재 조성중인 커뮤니티공간 및 공동체활동에 대해 우리 유성구의 공동체와 커뮤니티공간 운영에 대한 노하우와 사례를 더욱 많이 전파해달라는 말씀까지 남겨주셨습니다.
이미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