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소식
제21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 현장

2022 대한민국 지방자치 엑스포 및 제21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 현장 소식
2022년 11월 10일부터 12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는 전국의 우수한 지방자치 정책과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주민자치의 다양한 모습을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2022 대한민국 지방자치 엑스포와 제21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가 동시에 개최되었는데요. 함께 그 현장 속으로 떠나보겠습니다.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전국 17개 시·도가 각 비전 정책을 담아 화려하게 부스를 꾸며놓았는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빛났던 대전 현장을 담아봤습니다. 대전시는 '대한민국 일류 경제도시 과학수도 대전'을 주제로 전국 최고 수준의 국방·우주산업 인프라와 아이템을 활용, 대전이 대한민국 미래의 국방·우주산업을 선도하겠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주요 콘텐츠로는 KAIST 학부생이 창업한 우주발사체 스타트업(페리지에어로스페이즈)의 '소형발사체 로켓·엔진, 감시 정찰 '무인기'(네스엔택) 등 혁신제품,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우리나라 최초 '달 궤도 탐사 위성 다누리' 등을 전시했습니다. 또한 우주탐험 VR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관람객들의 발길을 대전 전시관으로 이끌기도 했습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제21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 현장으로 떠나보겠습니다. 먼저, 전국주민자치박람회는 2001년에 시작되어 읍면동 단위의 주민자치(위원)회의 좋은 사례를 발굴하여 확산하고, 주민들의 교류와 학습의 장을 제공하기 위해 (사)열린사회시민연합과 행정안전부 및 지방자치단체가 주관하는 전국행사입니다.
2022년 11월 10일부터 12일까지 2박 3일 동안 부산 벡스코 제2전시장에서 개최되었는데요.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개최된 ‘전국주민자치박람회’ 덕분인지 다른 때보다 열기가 뜨거웠습니다. 총 320곳의 주민자치회가 응모하여, 1차 서류 심사와 2차 인터뷰 심사를 통해 총 60개의 우수사례가 선정되었습니다.
대전시 유성구에서는 신성동이 주민조직 네트워크 활성화 분야에서 우수사례에 선정되어 ‘내일이 더 기대되는 신성동 우리가 만듭니다’라는 구호 아래 참여하였습니다.
대표사례 1: 신성에서 通[통]하고 동네방네 通[통]하는 신성동 온 마을축제
신성동 11개 법정동은 도농복합지역으로 거리가 떨어져 있어 서로 만남과 소통의 장을 원하는 주민 욕구가 많았습니다. 이에 2020년 마을계획수립사업을 통해 ‘더불어 사는 마을 만들기를 위한 마을축제’ 의제가 도출되었고 마을총회를 거쳐 신성동을 알리기 위한 마을축제가 2021년부터 추진되었습니다.
이미지
이미지
마을축제는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 방식으로 한달 간 진행되었습니다. 감성투어 우리마을 알기, 음악이 있는 자동차영화제, 마을가게 이용하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진행되었습니다.
이 중 가장 인기 있었던 프로그램은 ‘우리 동네 스탬프 투어’였는데요. 이는 신성동의 숨은 명소 찾기를 주제로 마을 여권을 제작하여 신성동 내 명소 8곳을 여행하고, 각 명소에 도착할 때마다 우편함에 비치된 스탬프를 찍어 여권 도장 칸을 완성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대표사례 2 : 신성동 발전마을기금
신성동은 ㈜한전원자력원료시설이 있는 마을로 주민들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갈등이 생겨남에 따라 신성동 포함 4개 마을주민자치위원회가 상생지역발전협약을 체결하고, 정기적인 회의를 개최해 마을발전기금을 기증받았습니다. 이후 신성동은 다른 마을과 달리 신성동 마을기금관리위원회를 결성해 마을기금공모사업을 추진, 주민복리증진, 저소득층지원 등 공동체 활성화를 도모했습니다.
이미지

마을이 학교다-우리마을대학

이미지

성덕중학교 마을여행

이미지

찾아가는 신성마을 행복샐러드바

이미지

샐러드 각 가정 배달

2박 3일간 진행되는 유성구 신성동 부스를 응원하기 위해 저희 센터에서도 센터장님과 자치팀 직원들이 모두 출동했습니다. 밝고 에너지 넘치시는 신성동 주민자치회 위원님들의 유쾌한 설명에 신성동 부스는 종일 문전성시를 이루었습니다.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정신없이 행사가 진행되는 동안 유성구 신성동 부스에 깜짝 손님이 찾아오셨는데요. 바로 유성구 구청장님과 주민자치회 위원님들이셨습니다. 구청장님과 주민자치회 위원님들께서 방문해 주신 덕분에 신성동 위원님들의 어깨가 으쓱해졌습니다.
이미지
이미지
대망의 시상식 날! 우리 유성구 신성동 주민자치회가 무려 “주민조직네트워크분야 장려상(열린사회시민연합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모두 축하해 주세요!
이미지
이미지
내년 주민자치박람회에서는 유성구에서 더 많은 동이 우수사례로 뽑혀 수상하길 진심으로 소망해 봅니다.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2박 3일간 신성동 주민자치회 위원님들과 직접 함께하여 더욱 값진 시간이 된 것 같습니다. 내년에는 여러 동 위원님들과 같이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되길 바라봅니다. 화이팅!